ESG 자본주의와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김광기 ESG경제연구소 대표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거버넌스(Governance)를 묶어 표현 한 ESG에 대한 논의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국내에선 ESG를 표방한 기업의 조직개편 선언과 각종 포럼·세미나 등 행사가 거의 연일 이어진다.

기업과 재계 단체, 정부 부처들이 관련 홍보물과 정책을 쏟아내면서 신문과 방송에는 ESG 관련 뉴스가 폭주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까지 나서 올해가 ‘ESG경영’의 원년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논의의 내용은 대충 이렇다.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유행이 아닌 대세다. 법제화·표준화·의무화의 길로 간다. 한마디로 경제 및 기업경영 패러 다임의 대전환이라 할 수 있다.”

“도대체 갑자기 왜들 이러는지, 잘 모르겠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ESG 논의와 관련한 오해와 진실을 몇 갈래로 풀어보자.

① ESG의 탄생, 그리고 유엔의 역할

ESG는 기업경영에서 비재무적, 또는 비경제적 3요소로 불리는 환경·사회·거버넌스를 하나로 묶은 것이다. 매출과 영업이익, 현금 흐름 등 재무적 요소와 대비되는 요소들이다.

기업경영에서 직접적인 돈벌이(재무)와 관련한 일들 외의 다른(비재무적) 행위들은 ESG 3요소에 거의 포함된다. 오염물질 배출과 에너지 사용, 인권과 안전, 불공정과 갑질, 의사결정 체계, 이해관계자 소통 등 이루 열거하기 힘든 여러 경영 행위들이 ESG로 묶인다.

ESG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지금부터 15년 전 유엔에 의해서다. 유엔은 2006년 세계의 연기금 등 주요 기관투자가들에게 “투자분석과 자금운용에 ESG를 적극 반영하자”는 내용의 PRI(책임투자원칙)을 발표하고 기관들의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유엔이 환경을 파괴하고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거나, 의사결정 체계가 비민주적인 기업들에 대해선 돈을 대주지 말자는 투자운동을 벌인 것인데, 여기에 ESG라는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ESG는 기관투자가들의 투자 세계를 겨냥한 투자 관련 용어로 탄생했다고 보면 된다.

② ESG의 확산을 이끈 중요 계기들

ESG는 유엔의 제안 이후 몇 가지 계기를 맞아 세계적으로 확산하게 된다.

먼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다. 금융위기를 거치며 빈부격차와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자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기존 사회질서에 대한 반감이 커졌다. 미국에선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에 출생한 20~30대) 사이에 ‘사회주의를 동경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와 주류 사회가 충격에 빠지기도 했다.

ESG는 자본주의가 위기를 맞자 고질병인 불평등과 불공정을 해소할 처방으로서 주목도를 높였다.

다음은 2015년 파리기후협약이다. 탄소배출 확대에 따른 기후변화는 지구온난화와 함께 기후재난을 빈발하게 만들었다. 국제사회는 기후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195개국이 참여한 파리기후협약을 체결하고 탄소배출 억제 등 실행 계획을 내놓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같은 해 유엔은 환경 문제를 포함한 17개항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를 제시했다. 이를 계기로 ESG는 지구환경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실행 방안으로 유럽과 일본 등 선진국들 사이에 빠르게 확산했다.

미국에선 2016년 트럼프 행정부가 파리기후협약을 탈퇴하면서 ESG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019년 중대한 전기를 맞는다.

미국의 200대 대기업 모임으로 우리나라의 전경련 격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BTR)’이 기업의 목적을 바꾸는 선언을 한 게 그것이다. BTR은 기업의 목적을 ‘주주 가치의 극대화’에서 ‘주주를 포함한 근로자, 소비자, 협력 업체, 지역사회 등 광범한 이해관계자 중시’로 전환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을 표방했다.

이때부터 ESG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구체적 모습으로 거의 동일시되는 양상을 보였다. 2020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거론하며, 투자 기업들에게 탄소배출 감축 등 ESG 실행 계획을 요구하고, 미흡한 기업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엄포를 놓는 ‘연례 서한’을 발표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은 ESG 확산에 또 하나의 결정적 계기로 작용했다. 인간의 탐욕에 따른 환경 파괴가 코로나19 팬데믹을 야기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다.

2020년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돼 정권 교체를 이룬 것도 ESG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바이든 행정부는 환경과 인권을 중시하고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의 재정 투자를 대규모로 편성했다. 덕분에 ‘ESG는 돈이 되는 선택’으로 주목받게 됐다.

2020년 증시에서 ESG 테마와 투자가 확산하면서 한국에서도 ESG 논의가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국민연금은 2022년까지 운용자산의 절반을 ESG 분야에 투입하겠다고 밝혀 ESG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③ 미·중 패권전쟁에 따른 미국의 적극적 변화

미국은 유엔의 PRI와 파리기후협약 등에도 불구하고 ESG 논의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게 사실이다. 신자유주의와 주주자본주의의 종주국으로서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미국이 뒤늦게 ESG에 적극 참여하게 된 것은 중국과의 패권전쟁을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미국의 2배를 넘는다. 분리 독립운동을 벌이고 있는 소수 민족들에 대한 인권 침해도 심각하다. 거버넌스의 비민주성은 말할 것도 없다. 모든 게 ESG의 낙후성을 말해 준다.

중국 시진핑 주석이 장기 집권을 꾀하면서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는 데 유효한 카드로 써먹을 수 있는 것이 바로 ESG다. ESG는 그 명분이 매우 뛰어나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국들을 끌어들여 중국을 때리기에 안성맞춤인 무기가 될 수 있다.

미국이 적극성을 보이면서 ESG는 이제 거스르기 힘든 시대정신이 됐다. ESG가 ‘유행이 아닌 대세,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소리를 들을 자격을 얻었다. 자본주의 패러다임의 대전환이라는 규정도 설득력이 있다.

한국 재계가 세계에서 가장 늦게 ESG에 동참했으면서도, 최근 가장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것은 ‘미국의 선택’에 눈치 빠르게 동참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④ CSR과 ESG는 뭐가 다른가

ESG와 비슷한 용어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게 있다. CSR은 1980년대부터 시작된 개념으로, 기업이 돈을 번 뒤 사회에 일정 부분을 환원하는 ‘자선적 활동’을 의미했다. 그 뒤 CSR은 기업의 일상 비즈니스, 즉 돈을 버는 행위 자체와 통합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행위로 진화했다. 즉, 벌어서 사회를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돈도 버는 행위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CSR의 국제표준을 정한 ‘IS0 26000’을 보면 조직 지배구조, 인권, 노동 관행, 환경, 공정운영 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등 7개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 7개항은 ESG 3요소에 모두 포함되는 내용들이다.

결국 CSR과 ESG는 같은 게 아니냐는 생각에 도달한다. 맞는 말이다. 사실상 같다. 그럼에도 둘을 구분 짓는 그 무엇이 분명히 있다. 바로 ‘관점의 차이’다.

ESG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거론하다. 그런데 기업에 돈을 대는 투자자, 즉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의 입장에 서서 기업들에게 요구하는 관점이다. 이에 비해 CSR은 기업 스스로 “우리가 기업시민으로서 이런 행동을 하겠다”는 자발적 행동이다. 즉, 기업 관점에서의 ‘환경 및 사회에 대한 책임, 그리고 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인 것이다.

ESG를 기업의 실행 관점에서 말하는 게 ESG경영이다. 결국 ESG경영과 CSR은 완전히 같은 것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다.

⑤ ESG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맞나

ESG는 곧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라고 보면 된다는 주장과 저술이 부쩍 많아졌다. 일부 언론은 동일한 개념으로 취급해 보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라는 용어는 쓰는 사람과 지역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다. 섣불리 ESG와 같은 의미를 부여하기가 조심스러운 이유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종주국은 독일과 스웨덴 등 유럽 국가들이다. 사회민주주의 전통이 강한 이들 국가에선 기업의 주인을 주주와 종업원, 소비자, 협력업체, 지역사회(국가), 채권자 등 광범한 이해관계자들로 규정한다. 주주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러서 아예 법으로 공동결정제도라는 것을 만들어, 기업의 이사회에 주주 대표와 종업원 대표가 같이 참여해 회사의 운명을 공동 결정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한국에서 최근 거론된 ‘노동이사제’나 ‘이익공유제’ 같은 게 유럽식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미국의 시각은 다르다. 기업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주주들이라고 본다. 주주들은 종업원 임금과 납품업체 대금, 지역사회 공헌, 법인세 납부 등을 다 마친 뒤 남은 이윤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이익이 많으면 손에 쥐는 게 많지만 회사가 망하면 무일푼이 되는 리스크도 갖는 게 바로 주주다. 그래서 기업의 주인으로서 주주의 권리를 존중한다.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미국 재계(BTR)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선언’은 무엇인가. 이는 유럽식 공동결정의 자본주의와는 분명 다르다. 어디까지나 주주 자본주의의 연장선에서 다른 이해관계자들도 주인처럼 ‘존중’하겠다는 뜻으로 보면 된다.

다만 주주와 이해관계자의 구분이 갈수록 힘들어지는 측면은 있다. 미국에는 한국처럼 오너가 존재하는 기업이 별로 없다. 대다수 기업의 주식을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수탁자)들이 쥐고 있다. 그런데 그런 기관투자가들에 돈을 맡긴 투자자(수익자)들이 바로 전 국민이다. 전 국민은 기업의 주주이자 소비자·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가 된다.

그럼에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대하는 미국과 유럽의 시각이 분명 다르 다는 점은 알아야 한다. 한국의 선택은 무엇인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얘기하기에 앞서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 하는 이유다.

⑥ ‘ESG경영은 ‘파이 쪼개기’가 아니라 ‘파이 키우기’다

ESG가 어렵고 개념이 잘 잡히지 않는다는 사람들에게 “착한 기업 되기”라는 설명이 유행이다. 일견 맞지만, 정확하진 않은 측면이 있다.

국어사전에서 ‘착하다’라는 말의 뜻을 찾아보면 “언행이 곱고 순하고 바르고 상냥하다”라고 나온다. 일반인들은 이를 “조건 없이 양보하고 희생하고 솔선하고 배려하는 행위”로 받아들인다. 한마디로 “그래 내가 손해보고 말게” 하는 ‘일방의 희생’의 의미가 강하다.

이런 의미라면 ESG가 아니다. ESG는 기업의 무조건적 희생과 양보를 의미하지 않는다. 자연(환경)과 사회의 순리(진리)를 따르며 정직하고 공정하게 경영을 하는 게 ESG다.

여기에 적합한 우리말을 찾는다면 ‘바르다’가 정확하다. “투자와 금융의 세계에서 ‘바른 기업’으로 인정받기”. 이게 ESG다. ESG는 ‘바른 기업’ 되기인 것이라.

착한 사람은 내가 빵을 먹고 싶어도 참고 남에게 준다. 바른 사람은 빵을 키우며 나눠 먹는다. 나도 배부르고 남도 배부른 선택을 하는 게 ESG다. ‘파이 쪼개기’가 아니라 ‘파이 키우기’인 것이다.

유엔이 ESG와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같은 개념으로 쓰는 이유다. 빵을 서둘러 나눠 먹으면 금세 없어지지만, 키우며 나누면 지속 가능하게 먹을 수 있다. 유엔은 2015년 지속가능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을 제시했는데, 그 내용이 ESG와 거의 일치한다.

유엔은 지속 가능성을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한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현재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미래 세대는 대체로 ‘30년 후 세대’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⑦인간은 지구를 살릴 수 있을까

ESG가 유행처럼 사라지지 않을 이유는 바로 환경 이슈에 있다. 지구는 인간의 탐욕 때문에 지금도 계속 뜨거워지고 있고, 이에 따라 기후재난이 더 빈번해지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 스 같은 감염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하고 있다.

이를 막아보자고 세계 각국이 2015년에 모여 파리기후협약을 체결했고, 올 11월 다시 세계의 정상들이 영국에 다시 모여 지구 온난화를 막을 합의를 모색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제 논의와 연대는 계속될 것이고, 국제 합의에 의해 법 제화도 결국 성사될 전망이다.

그럼에도 인간이 지구를 살리고, 지구 생명체의 대멸종을 막기는 힘들 것이란 비관론도 고개를 든다. 파리기후협약에서 2050년까지 목표로 정한 것은 ‘1.5℃’다.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해 지구 온도의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자는 합의인데, 이미 지구의 온도는 1.15도 올라 있다.

기후학자들은 지구 기후가 그나마 유지해 온 균형점을 잃고 돌변할 ‘티핑 포인트’를 ‘2℃’로 본다. 인류는 그야말로 얼마남지 않은 아슬아슬한 파국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지구는 빙하기와 간빙기를 반복해 왔고, 지금보다 훨씬 뜨거웠고 탄소량이 많았던 때도 있었다. 그래도 지구는 멸망하지 않았고, 대멸종의 시대를 견디고 살아남은 생명체들은 다시 진화하며 존재를 이어왔다. 지구상에 5번 있었던 대멸종의 시대에 사라진 것은 먹이사슬의 최상위에 있던 공룡이나 맘모스 같은 동물들이었다. 이번에는 인간의 차례가 될 것이란 경고가 나온다.

인간이 지구를 살린다는 것은 어찌 보면 교만한 소리다. 지구는 언제나 그렇게 살아 움직였고, 스스로 정화해 왔다. 생명체들이 주기적으로 멸종했을 따름이다. 앞으로 멸망할지도 모를 것은 지구가 아니라 바로 인류인 것이다.

그만큼 지구 환경 앞에 인류가 처한 상황은 절박하다. 탄소배출의 90% 이상이 기업 활동에서 나온다. 기업이 환경 문제를 자각하고 ESG경영에 진정성을 갖고 매진해야 하는 이유다.

⑧ ESG평가는 믿을 만한가

ESG와 관련해 기업들을 울고 웃게 만드는 게 바로 ESG평가 문제다. 앞서 설명한 대로 ESG는 투자의 세계에서 비롯됐다. 투자가들은 어느 기업에 투자할지 그 잣대를 필요로 한다. 전통 투자의 세계에선 재무적 지표가 주로 쓰였다.

ESG투자의 시대에는 비재무 성과인 ESG평가 지표가 활용된다. ESG평가를 잘 받으면 투자자가 늘어나고 주가도 오르게 마련이란 얘기가 된다.

그런데 쉽지 않은 게 ESG평가다. 돈 잘 버는 것을 따지는 재무 지표로는 등수 정하기가 쉽고 또 정확하다. 학업에 비유하면 국·영·수 시험에 해당한다. 하지만 ESG평가는 ‘바르고 착한 학생’ 뽑기다. 이건 정확하기도 객관적 이기도 쉽지 않다.

누구는 열심히 청소를 잘 하고, 누구는 솔선해서 불우한 친구를 돕고, 누구는 어르신들을 위해 재능기부를 한다고 하자. 이들에게 어떻게 순위를 매기겠는가.

같은 기업에 대해서도 평가 기관에 따라 ESG 점수가 천차만별인 이유다. 정답을 얘기하자면 ESG평가란 원래 그런 것이니 그려려니 하라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바르게 사는 게 꼭 칭찬을 받기 위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 칭찬을 받으면 물론 기분 좋지만, 안 받아도 그만이라는 자세로 임하는 게 좋다.

너무 ESG 점수에 집착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과장된 ESG, 위장된 ESG를 하려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 그러다 잘못된 길로 빠지는 게 바로 ‘ESG 워싱’이다. ESG 워싱이 발각되면 치명적이다. 애초 ESG를 표방하지 않고 열심히 돈이나 벌다 기부 활동을 하는 편이 훨씬 낫다.

ESG의 요체는 ‘진정성’이다. 보여주려 하는 게 아니라 진정 해야겠다고 마음이 동해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다. ESG평가를 잘 받으려 외부 컨설팅을 받는 건 바보짓이다. 우리 회사가 할 최상의 ESG는 직원들이 제일 잘 안다.

제품 생산과 판매, 유통, 폐기물 회수까지 전 과정에서 오염물질 배출과 인권 침해, 과잉 포장, 폐기물 방치 등의 문제가 발행하고 있다면 직원들은 다 목격하고 있을 것이다. ESG경영의 답을 구할 첩경은 바로 직원들과 마음을 터놓고 하는 소통이다. 경영진의 솔선수범과 진정성을 알면 직원들이 스스로 움직이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커져 기업 가치는 저절로 올라갈 것이다. ‘ESG의 내재화’ 그게 바로 참된 ESG경영이다.

– 김광기

지구와에너지
(사)한반도평화에너지센터가 발행하는 신개념의 컨설팅형 입법정책 계간지 매거진 '지구와에너지' 입니다.

102 thoughts on “ESG 자본주의와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1. Howdy! I know this is somewhat off topic but I was wondering
    if you knew where I could get a captcha plugin for my comment form?

    I’m using the same blog platform as yours and I’m having problems finding one?
    Thanks a lot!

  2. Wonderful work! This is the type of information that should be shared around the web.
    Disgrace on the search engines for not positioning this submit upper!

    Come on over and discuss with my site . Thanks
    =)

    my web page :: ibbs.uu.cc

  3. Write more, thats all I have to say. Literally, it seems as though you relied on the video to make your point.
    You clearly know what youre talking about, why waste your intelligence on just posting videos to your blog when you could
    be giving us something informative to read?

    Review my web page Muama Translator

  4. Unquestionably believe that which you stated.
    Your favorite reason seemed to be on the internet the easiest thing to be aware of.
    I say to you, I definitely get irked while people
    consider worries that they just do not know about. You
    managed to hit the nail upon the top and also defined out the whole thing without having side-effects ,
    people could take a signal. Will likely be back to get more.
    Thanks

    My web site … Lithederm Cream

  5. What’s Happening i’m new to this, I stumbled upon this I have discovered It positively useful and it has helped me
    out loads. I am hoping to give a contribution & aid different users like its helped me.
    Good job.

    Here is my blog – Lithederm

  6. I am really loving the theme/design of your web site. Do you ever run into any
    web browser compatibility problems? A small number of my blog audience have complained about my blog not operating correctly in Explorer but looks great in Chrome.
    Do you have any tips to help fix this issue?

    Have a look at my page – Elite Burn Keto

  7. Its like you read my mind! You seem to know a lot about this,
    like you wrote the book in it or something. I think that you can do with some pics to drive the message home a bit,
    but instead of that, this is great blog. A great read.
    I’ll certainly be back.

    My web page :: Jolt Alpha Pills

  8. Many thanks for being my own lecturer on this theme. I actually
    enjoyed the article very much and most of all enjoyed reading how you really handled the aspect
    I regarded as controversial. You are always extremely kind to readers much like me
    and aid me in my lifestyle. Thank you.

    Here is my blog; http://163.30.42.16

  9. This is the right website for everyone who really wants to understand this topic.
    You know a whole lot its almost hard to argue with you
    (not that I actually would want to?HaHa). You certainly put a fresh
    spin on a subject which has been written about for decades.
    Wonderful stuff, just excellent!

    Also visit my homepage … Nitro Strive Reviews

  10. I’ve been exploring for a little for any high quality articles or blog posts in this
    kind of space . Exploring in Yahoo I finally stumbled upon this site.
    Studying this info So i am satisfied to express that I have an incredibly excellent uncanny feeling I came upon exactly what I needed.
    I most unquestionably will make sure to don’t fail to remember this website and give it a look on a continuing basis.

    Have a look at my blog Cognifen Reviews

  11. Hi would you mind stating which blog platform you’re
    using? I’m looking to start my own blog soon but I’m having a
    difficult time selecting between BlogEngine/Wordpress/B2evolution and Drupal.
    The reason I ask is because your design seems different then most blogs and I’m
    looking for something completely unique. P.S Sorry for getting off-topic but I had
    to ask!

    my web page – IceBox Air Cooler

  12. Write more, thats all I have to say. Literally, it seems as though you
    relied on the video to make your point. You
    obviously know what youre talking about, why throw away your intelligence on just
    posting videos to your site when you could be giving us something informative to read?

    My web blog :: Divine Dynamic Keto

  13. Very nice post. I just stumbled upon your blog
    and wanted to say that I’ve truly enjoyed browsing your blog posts.
    In any case I’ll be subscribing to your rss feed and I hope you write again very
    soon!

    Also visit my webpage … 918kiss plus jackpot (918kiss-m.com)

  14. Greetings! Quick question that’s totally off topic. Do you know
    how to make your site mobile friendly? My weblog looks weird
    when browsing from my apple iphone. I’m trying to find a template or plugin that might be able to fix this issue.

    If you have any recommendations, please share.

    With thanks!

    My homepage; ok388apk download; Janessa,

  15. With havin so much content and articles do you ever run into any problems
    of plagorism or copyright infringement? My website has a lot of
    completely unique content I’ve either written myself or outsourced but it appears a lot of it is popping it
    up all over the internet without my authorization. Do you know any
    methods to help reduce content from being ripped off?

    I’d definitely appreciate it.

    Here is my website: fenshuajiang88.com

  16. I think that everything posted made a ton of sense. However, think
    on this, what if you were to create a killer headline? I am not saying your information is not good, however what
    if you added something to possibly get people’s attention? I mean ESG 자본주의와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 지구와에너지 is kinda boring.
    You ought to glance at Yahoo’s front page and watch how they write
    news headlines to grab viewers to open the links. You might try adding a video or a related pic or two to grab readers excited about what you’ve got to say.

    In my opinion, it could make your posts a little livelier.

    Here is my web blog … Essential Nutrition Male Enhancement Pills

  17. Hello just wanted to give you a quick heads up. The text in your content seem to
    be running off the screen in Chrome. I’m not sure if this is a formatting issue or something to
    do with internet browser compatibility but I figured I’d
    post to let you know. The style and design look great though!
    Hope you get the problem resolved soon. Kudos

    Stop by my site :: Flat Belly Fix

  18. Magnificent items from you, man. I have bear in mind your stuff
    prior to and you are simply extremely fantastic. I actually like
    what you’ve got right here, really like what you’re saying
    and the way in which during which you assert it. You make it
    enjoyable and you still take care of to stay it wise. I can’t
    wait to learn much more from you. This is actually a terrific website.

    Visit my page – Essential Male Enhancement

  19. Pretty section of content. I just stumbled upon your weblog and
    in accession capital to assert that I get actually enjoyed account your blog posts.
    Anyway I’ll be subscribing to your feeds and even I achievement you access consistently fast.

    Feel free to surf to my web blog :: Solvolt Reviews

  20. Can I just say what a relief to find someone that genuinely understands what they’re talking about over the internet.

    You definitely understand how to bring an issue
    to light and make it important. More and more people need to look at this and
    understand this side of your story. I can’t believe you’re not more popular because you definitely possess the gift.

    Here is my web page – ViagRx Review

  21. Hi I am so grateful I found your blog, I really found you by mistake, while I was researching on Google for something else, Anyways I am here now and would
    just like to say many thanks for a remarkable post and a all round thrilling blog (I also love the theme/design), I don’t have
    time to browse it all at the moment but I have saved it and also included your RSS feeds,
    so when I have time I will be back to read a great deal more, Please do keep up the excellent work.

    Also visit my webpage – Frio Breeze Air Coole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