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REC 가중치’ 내년부터 제로 그린뉴딜한다며 ESS 핵심기술 죽이나

윤대원 전기신문 기자(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신산업 담당) 스마트그리드, 건설 및 시공, 신재생에너지 등 전력·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출입처에서 취재해 왔다.

<태양광 용어사전>

▷ REC 가중치 : REC는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약자다. ‘정부가 인증서 로 승인한 재생에너지 공급량’을 말한다. 보통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로 불린다. 태양광 발전 사업자가 생산 전력량을 신청하면 정부 공인 기관이 KWh단위로 발전량을 인증해준다. 사업자는 이 인증서를 거래시장에서 500MW 이상의 설비용량을 보유한 발전사(의무공급사)에 팔아 돈을 번다. ‘REC 가중치’는 국가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기술을 사용해 생산한 태양광 전력에 대해 1.2, 1.5, 4, 5같은 수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실제 생산량에 이 수치를 곱한만큼 전력을 공급한 것으로 인정받아 사업자는 그만큼 높은 수익을 거둔다. 즉, REC 곱하기 가중치가 전력 시장에서 거래되는 태양광 공급량이다. REC 가중치는 산업부가 판정한다. 정부에서 태양광 산업을 확대하기 위해 제공하는 일종의 보조금 제도다.

▷ ESS : ESS는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다. 우리말로 ‘에너지 저장장치’라고 한다. 전기를 저축했다가 필요할 때 빼쓰는 배터리는 전기자동차 등에 쓰이지만 ESS에서도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다. ESS의 또다른 구성 요소로 PCS라는게 있 다. Power Conversion System의 약자로 ‘전력변환장치’라고 부른다. PCS는 직류로 생산된 전기를 교류로 바꾸거나 승압을 담당하며 배터리 충전으로 연결시키는 중 간 과정의 기술 체제이다. 한편, 계통→PCS→배터리로 연결되는 전기의 흐름을 디지털 기술 등으로 제어하는 장치로 EMS 즉, Energy Manzgement System(에너지관리시스템)이 있다. EMS 역시 ESS의 핵심 요소다. 배터리는 삼성SDI나 LG화학 같은 대기업이, PCS와 EMS는 중소기업이 생산을 나눠맡고 있다.

▷ 태양광 연계형 ESS : 태양광 판넬에서 발생하는 빛전기(광전)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막대하고 거친 생짜배기 빛전기를 일단 가두어서 안정화시켜야 하기에 한국인이 젓가락을 다루는 것과 같은 정밀한 PCS기술과 경험 등이 필요하다. 특히 매일 매순간 달라지는 태양광량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는만큼 태양광 연계형 ESS는 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단점인 간헐성을 해소하는 핵심 설비로 꼽힌다.

▷ FR용 ESS(주파주조정용 ESS) : 국가가 관리하는 전력계통의 주파수가 전기의 발전량과 소비량의 차이에 따라 규정주파수(60Hz) 대비 상회하거나 떨어질 경우 이전 까지는 화력발전소나 수력발전소의 발전 출력을 조정해 계통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왔다. 그러나 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FR(Frequency Regulation)용 ESS도 있다. 규정주파수 대비 출력이 높을 땐 ESS에 전기를 충전하고, 낮을 땐 방전함으로써 계통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 피크저감용 ESS : 공장이나 건물 등에 설치, 전기 사용량이 낮은 시간에 저장했다 가 사용량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방전한다. 이를 통해 공장이나 건물의 피크를 균등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력계통망의 안정성에 기여한다.

성공 가도를 달리던 ESS시장, 화재에 무너지다

에너지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 업계가 신음하고 있다. 2017년부터 올해 초까지 30여차례 이어진 화재가 급성장하던 ESS 시장에 제동을 걸었다. 문제는 잠시 쉬었다가 달려야할 ESS 시장이 넘어진 채 일어서질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ESS 관련 제품 생산에 매진해 온 한 중소기업은 최근 태양광 인버터 등 다른 분야의 매출이 ESS 관련 매출을 뛰어넘었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다른 분야의 매출이 크게 확대된 게 아니라 ESS 매출이 0에 가까울 정도로 줄어든 탓이다.

지난 2월 2차 ESS 화재안전대책을 내놓은 정부는 곧 진흥대책을 통해 시장을 재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지만, 관련 대책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와 피크저감용 ESS에 대한 요금할인 특례 제도가 곧 막을 내릴 예정이어서 업계의 불안감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업계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의지가 곧 ESS의 필요성으로 연결될 것이라며 정부 정책만을 바라보고 있지만 기다림의 끝은 묘연하다.

지난 5월 전남 해남군 일원에 설치된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화재는 정부의 2차 화재조사위원회 결과 공개 에 이은 화재안전대책 발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하면서 큰 충격을 줬다.

ESS 기술 고도화는 정부 에너지정책의 핵심 중 하나였다. 이미 오래 전부터 ESS는 ‘소비하고 남은 전기는 버려진다’는 개념을 뒤집는 설비로 주목받아 왔다. 기존의 통념을 깨고 전기를 ‘저장’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차세대 기기로 불렸다. 국내 ESS 시장은 2014년 한전의 화력발전소 주파수조정용(FR) ESS 설치사업을 시작으로 성장 일변도를 걸어왔다.

2014년 한전의 FR용 ESS 사업은 그동안 실증 수준에 그쳤던 국내 ESS 시 장의 상용화에 첫 걸음으로 평가받는다.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등 다양한 사 업에서 ESS가 실증됐지만 실제 전력시장에 투입된 건 그 때가 처음이기 때문이다. FR용 ESS 사업은 기업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입찰에 참가했고, 사업은 한전의 주도 아래 성공적으로 실시됐다.

정부는 한전의 FR용 ESS 사업의 성공 사례를 보고 자신감을 얻었다. 2015년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ESS 도입이 본격화된 것도 이 같은 성공 사례가 뒷받침됐다. 이후 피크저감용 ESS까지 지원정책이 발표되면서 정부는 민간의 투자를 독려했다.

태양광 연계형 ESS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5.0 부여했다. ESS 기술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기대를 반영한 것이었다. 점차 설비가격이 저렴해지면 거기에 맞춰 가중치를 단계별로 줄여나간다는 방침이었다.

피크저감용 ESS에는 한전의 특례요금 할인제를 부여했다. ESS에 충전한 전기를 피크시간에 이용해 아낀 전기요금은 3배로 늘려줬다. 외국 대비 굉장 히 저렴한 수준인 국내 전기요금이 ESS의 활용 편익을 줄이기 때문이다. 비싼 설비를 도입해서 전기요금을 아끼는 것보다 저렴한 전기를 펑펑 쓰는 게 더 수익이 났다.

“2018년, 국내 ESS 설비는 세계 시장의 47%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ESS 설비는 글로벌 시장의 47%를 차지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2014년 70MWh 정도가 보급됐던 국내 ESS 설치량은 2015년 73MWh, 2016년 191MWh로 조금씩 규모를 키워갔다. 그만큼 한국 기업의 경험과 기술이 축적되고 있다는 말이다.

2017년부터 정부의 정책이 본격적으로 효과를 나타낸다. 2017년 국내 ESS 신규설비 보급량은 707MWh로 급성장했다. 2018년은 5배 이상에 달하는 3756MWh로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2017년 첫 발생한 화재사고 이후로 2019년까지 30여건의 ESS 화재사고가 발생하면서 2019년 ESS 신규설비는 1799MWh로 전년 대비 50%도 넘지 못했다.

정부는 1차 화재조사를 실시하고 ESS 설비에 대한 안전조치를 내놓았다. 많은 사업장들이 이 조치를 하고 ESS 화재를 막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상황은 그렇게 녹록치 않았다. 올해까지 30여차례 ESS 화재가 발생했으며 지난 2월 정부의 2차 화재조사위원회 결과 발표 직후까지도 ESS 안전은 확보하지 못했다.

그 사이 정부는 공공기관 및 지자체 청사 등에 설치된 ESS의 가동을 중단했고, 수십차례 걸쳐 이어진 ESS 화재는 시장의 인식을 악화시켰다.

ESS 관련 중소기업들 중 사업을 포기하거나, 사업 규모를 줄여나가는 곳이 적지 않다. 일부 업체들의 경우 올해 매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거나 예년대비 큰 폭으로 줄어서 더 이상 사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020년 10월, 국내 ESS 사업장의 18%가 가동중단”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국정감사 중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전국에 설치한 ESS 2373개 사업장 가운데 18.4%에 달하는 436곳이 가동중단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ESS 안전에 대한 확신이 없어 여전히 가동중단 중인 현장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여기에 올해까지 ESS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할 1000kW 이상의 계약전력을 사용하는 공공기관들 역시 ESS 도입에 소극적이었다. 이 의원 측에 따르면 ESS를 설치해야할 공공기관 254곳 가운데 실제 ESS를 설치한 곳은 52곳(20.5%)에 불과하다.

결국 ESS 설치 의무기한은 2023년까지 연기됐다.

2차 화재조사위원회를 꾸린 정부가 지난 2월 ESS의 배터리 충전율(SOC)제한 조치를 내놓고 나서야 화재 이슈는 진정 국면에 들어섰다.

정부는 신규 ESS에 대해 옥외설비에 90%, 옥내설비에 80% 수준의 SOC 제한을 걸었다. SOC 제한 조치 이후에도 해남에서 태양광 연계 ESS에 화재가 발생했지만 이는 SOC 제한을 지키지 않은 사업장이었다.

이 화재사고 이후 정부가 기존 설비에 SOC 제한을 지킬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안전대책에 쐐기를 박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같은 조치 이후 화재사고는 아직 한 건도 발생하지 않으며 진정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삼성SDI는 지난해 ESS 화재를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특수 소화시스템을 공개했다. LG화학과 삼성SDI 등 배터리 회사는 연이은 화재에 따른 안전장치 도입비용을 전체 부담하며 사업자들의 우려를 해소했다.

ESS 안전 잡고도 겁먹은 정부, ESS 활성화엔 손 놔버려

ESS 안전이 어느 정도 확보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ESS 시장은 다시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고 업계는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는 ESS 안전대책 발표 이후 몇 차례 활성화 정책을 냈지만 굉장히 소극적인 수준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사실상 SOC 감축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는 정책에 그칠 뿐 여전히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ESS 설비의 진흥 대책은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6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용지침 일부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실시한 바 있다. 개정안에는SOC 제한조치를 이행한 ESS 사업장의 방전량과 관련해 옥외설비에 3%, 옥 내설비에 8%를 가산한다는 내용이 담겼다.업계는 사실상 SOC 제한조치에 따른 손실 보전 수준의 정책이라고 주장한다.

한전은 최근 피크관리용 ESS에 대한 특례 할인제도 운영방안 개선안을 마련하고, ESS 주요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한전이 제시한 개선안에는 정부가 제시한 안전조치를 모두 이행하고 옥내 설비 80%, 옥외설비 90%로 정한 배터리 충전율(SOC) 제한을 준수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계절별 계통피크시간에 방전한 전력량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 담겼다.

그러나 해당 개정안 역시 재생에너지 연계용 ESS와 마찬가지로 SOC 제한으로 인한 사업자의 손실을 일부 보전해주는 수준의 인센티브밖에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많다. 심지어 한전이 제시한 요율로는 이 손실의 절반도 채워주지 못해 업계가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결국 정부가 제시한 안전대책에 따른 손실 보전안은 그대로 시행하더라도 지난해부터 급격히 줄어든 시장을 되살리기 위한 신규 설비 유인대책을 꺼내들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신규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길 만한 카드는 전혀 내보이지 못하고 있다.

REC 가중치 전면 중단되면 중소ESS 업계 질식

업계는 정부가 사실상 ESS 설비를 포기했다는 반응이다. 수십차례 발생한 ESS 화재사고가 언론과 국회 등의 관심을 많이 받으면서 정부는 ESS 시장 활성화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다. SOC 제한 등 여러안전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면서 현장에서는 ESS 운영이 정상화되고 있는데, 지레 겁먹은 정부가 거북이 등껍질 속으로 숨어버리는 모양새다.

여기에 정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활성화 제도도 곧 일몰될 예정이어서 ESS시장은 사실상 숨통이 넘어가기 직전의 상황까지 몰렸다

REC 5.0배수를 인정해주던 제도는 지난 7월부터 4.0배수로 조정됐다. 사실상 현재 ESS 설비가격을 생각하면 4.0배수도 경제성 확보가 안 되는 상황에서 내년부터는 이 제도 자체가 일몰될 예정이다. 기존 설비가 REC 가중치 5.0, 4.0배수를 인정받는다고 해도 신규 설비에는 해당 지원이 종료되는 만큼 손해만 볼 게 자명한 ESS에 신규 투자할 사업자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는 것.

한전이 지정한 피크시간대에 방전한 전기의 3배수를 할인해주는 특례요금 할인제도도 내년부터는 1배수로 조정된다. 문제는 이제도 역시 2026년 일몰 될 예정이어서 사업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는 최근 정부가 강행하고 있는 3배수 특례요금 할인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는 2026년 3월까지 1배수 할인을 적용하는 제도를 일몰제에서 기간제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생에너지의 경우 장기고정가격계약이나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FIT) 와 같이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일정기간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존재한다. ESS도 마찬가지로 단순히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제도를 일몰시키는 게 아니라 상업운전을 개시한 이후 일정 기간 동안 특례요금 혜택을 제공해야만 신규 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2050년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정부 믿고 막대한 투자했다 갑자기 낙동강 오리알 돼

업계의 이같은 우려와 관련해 산업부 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를 ESS에 충전했다가 방전하면 REC를 추가로 더 쳐주는 지원제도가 있었는데 내년부터 폐지한다”며 “사업자들이 ESS에 불필요하게 충전했다 방전하면서 REC만 더 발급 받는 부작용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신규 ESS 사업자들에게만 지급 하지 않는 것이고 기존에 이미 ESS 설치한 사람들은 원래대로 계속 REC를 추가 지급 받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산업부의 이 같은 입장에 업계는 정부가 문제의 포인트를 잘못 짚고 있다며 쓴소리를 냈다.

사업자들의 입장에서는 기존 설비에 REC가 계속 유지되면서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신규 사업자들을 내팽개치는 꼴이 된다 는 것이다.

ESS 시장에서 활약해 온 중소 제조업계는 순식간에 먹거리를 잃게 된다. 배터리 대기업들의 경우 ESS 대신 전기차로 갈아타 충분히 판로를 개척할 수 있지만 이밖에 전력변환장치(PCS), 전력관리시스템(PMS), 외함, 시공 등 ESS 설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경우 그동안의 투자가 한 순간에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정부 정책을 믿고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정부의 외면으로 인해 낙동강 오리알이 된 신세라는 것. 특히 이들 기업 대부분이 중소기업인만큼 ESS 시장이 무너지면 자칫 회사의 운명이 바뀔 수 있을 정도의 악영향을 받게 된다고 업계는 목소리를 높인다. 정부의 정책사업에 대한 신뢰를 크게 깎아 내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는 2025년 북미에서만 36.9GWh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해외 ESS 시장을 선도할 기회를 날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 기관인 SNE 리서치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올해 8.4GWh 수준이었던 북미 ESS 시장이 오는 2025년에는 4배 이상 성장한 36.9GWh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치를 발표했다

이처럼 거대해지는 시장에서 그동안 ESS에 대한 다양한 사업경험을 통해 기술력을 쌓아온 국내기업들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선 먼저 국내 시장부터 일으켜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태양광과 풍력의 간헐성 단점 메우려면 ESS가 반드시 필요

이 같은 ESS에 대한 정책적인 외면은 최근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도 결을 달리 하는 일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최근 한국판 뉴딜을 발표하면서 그축의 하나로 그린뉴딜을 선언했다. 전 세계적 관심사인 기후위기대응에 힘을 보태고, 국내에 깨끗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틀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와 정부서울청사, 정부세종청사 등 과 연결한 영상 국무회의를 통해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를 다시 한 번 되새 긴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석탄발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한편 올해 말까지 2050년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표는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전환을 이뤄낸다는 정부의 그림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태양광 및 풍력 중심으로 건설되는 재생에너지의 경우 일조량과 풍량에 따른 간헐성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같은 단점을 채워주기 위해 ESS가 반드시 필요한 데 최근 정부 정책 방향은 오히려 ESS 시장을 키우는 데 관심이 없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당장은 재생에너지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앞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확충될수록 ESS의 중요성이 커질텐데, 그때가서 ESS 시장을 살리려고 해봐야 이미 늦은 일이라는 얘기다.

정부의 정책설계 실패를 ESS 사업자에게 떠넘기는 모양새

사업자들이 ESS를 불필요하게 충·방전하면서 수익만 챙겨가기 때문에 ESS에 대한 인센티브를 죽이는 것 역시 정부의 정책 설계 실패에 대한 책임을 ESS시장에 돌리는 꼴이라는 목소리가 많다. 정부의 ESS 지원정책은 두 가지 문제점으로 나뉜다.

먼저 태양광 연계용 ESS의 운영을 계통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하는게 아닌 정해진 시간 동안 일률적으로 방전하게 함으로써 계통 기여도를 전혀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기존 태양광 연계 ESS는 10시부터 16시까지 충전한 이후 사업자 임의로 방전하는 형태로 운영됐다. 이는 피크시간이나 전력수요 등은 고려하지 않고 사업자들이 한 번에 충전과 방전을 한계까지 지속하는 원인이 됐다.

또 피크관리용 ESS의 경우 3배수 특례할인을 올해까지로 못 박고, 2026년까지 1배수 할인을 적용토록 일몰제로 적용함으로써 정해진 기일 내에 사업자들이 최대한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무리하게 운전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 같은 환경이 연이은 ESS 화재의 원인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SOC 제한도 없이 설비를 한계까지 운영하다 보니 화재사고가 이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의 정책 설계가 단순히 ESS 보급을 높이는 데 치중해 정작 중요한 운영 기술이나 안전 확보에는 미진했다는 얘기가 된다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를 제도 개선을 통해 해소하려는 의지는 보이지 않고, 시장을 포기함으로써 책임을지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인다고 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며 그린뉴딜 추진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또 최근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초안을 발표하며 재생에너지 등을 통한 분산전원 구축에 힘쓰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며 “ 그러나 이 같은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ESS가 반드시 필요한데, ESS 시장을 살리려는 의도가 전혀 읽히지 않는다. 말로는 그린뉴딜을 외치면서 ESS는 외면하는 것은 시장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 윤대원

지구와에너지
(사)한반도평화에너지센터가 발행하는 신개념의 컨설팅형 입법정책 계간지 매거진 '지구와에너지' 입니다.

57 thoughts on “태양광 ‘REC 가중치’ 내년부터 제로 그린뉴딜한다며 ESS 핵심기술 죽이나

  1. Hello excellent blog! Does running a blog such as this take a great deal of work?
    I’ve very little understanding of computer programming however I had been hoping to start my own blog in the near future.
    Anyway, if you have any suggestions or tips for new blog owners please share.
    I understand this is off subject nevertheless I just wanted to ask.
    Appreciate it!

  2. My developer is trying to convince me to move to .net
    from PHP. I have always disliked the idea because of the expenses.
    But he’s tryiong none the less. I’ve been using Movable-type on numerous
    websites for about a year and am worried about switching to another platform.
    I have heard excellent things about blogengine.net.

    Is there a way I can transfer all my wordpress content
    into it? Any kind of help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3. I almost never drop comments, but after looking at a few of the remarks on 태양광
    ‘REC 가중치’ 내년부터 제로 그린뉴딜한다며 ESS
    핵심기술 죽이나 – 지구와에너지. I actually do have some questions for you
    if you do not mind. Is it just me or does it give the impression like a few of these remarks
    appear like they are left by brain dead visitors?
    😛 And, if you are writing at additional places, I’d like to keep up with you.

    Could you post a list of all of your shared sites like your
    twitter feed, Facebook page or linkedin profile?

    my webpage … Nitro Strive

  4. I loved as much as you will receive carried out right here.
    The sketch is tasteful, your authored subject matter stylish.
    nonetheless, you command get got an impatience over that you wish be delivering the following.
    unwell unquestionably come further formerly again as exactly the
    same nearly very often inside case you shield this hike.

  5. Thanks for the sensible critique. Me & my neighbor were just preparing to do a little research about
    this. We got a grab a book from our local library but I think I learned more
    clear from this post. I’m very glad to see such
    wonderful information being shared freely out there.

    Check out my blog: Zenzi CBD Gummies

  6. Hello there! This is kind of off topic but I need some advice from an established blog.
    Is it difficult to set up your own blog? I’m not very techincal but I can figure things
    out pretty fast. I’m thinking about creating my own but I’m not sure where to start.
    Do you have any points or suggestions? Thank you

    Check out my web site :: Cognifen Ingredients

  7. I wanted to send a simple message in order to say thanks to you for those amazing concepts you are giving at this site.
    My considerable internet search has at the end of the day been recognized with professional ideas
    to write about with my best friends. I ‘d assume that most of
    us visitors are rather lucky to exist in a magnificent
    community with so many special professionals with very beneficial tips.
    I feel very much privileged to have discovered your web pages and look forward to tons of more excellent minutes reading here.
    Thanks once again for all the details.

    Here is my blog :: http://librarius.main.jp

  8. I really love your blog.. Very nice colors & theme. Did you build this web site yourself?
    Please reply back as I?m planning to create my own personal site and would love to find out
    where you got this from or what the theme is called.
    Thanks!

    Feel free to visit my blog Truvita CBD Oil

  9. Howdy! Someone in my Facebook group shared this website with us so I came to look it over.
    I’m definitely enjoying the information. I’m bookmarking and will
    be tweeting this to my followers! Exceptional blog and wonderful style and design.

    Feel free to visit my website :: mufun.online

  10. My partner and I stumbled over here coming from a different web page and thought I may as well check
    things out. I like what I see so now i am following you.
    Look forward to exploring your web page yet again.

    Take a look at my homepage game 918kiss 2 (mega888sg.com)

  11. Woah! I’m really loving the template/theme of this blog.
    It’s simple, yet effective. A lot of times it’s tough to get that “perfect balance” between usability and visual
    appearance. I must say you have done a great job with this.

    In addition, the blog loads very quick for me on Firefox.
    Exceptional Blog!

    Here is my blog … scr ace333

  12. I want to show my thanks to you for bailing me out of such a scenario.

    Because of looking through the world wide web and getting things which
    are not helpful, I thought my life was gone. Living without the answers to the problems
    you’ve resolved as a result of this posting is a critical case, and
    the ones which might have adversely damaged my entire career if I had not
    discovered your web site. Your primary talents and kindness in dealing with all things was precious.
    I’m not sure what I would’ve done if I hadn’t
    come across such a solution like this. It’s possible to at this moment look ahead to my future.
    Thank you very much for this skilled and amazing help.
    I will not be reluctant to propose your web page to any individual who will need counselling on this situation.

    My blog post … Testo Fit Extreme Ingredients

  13. Thank you so much for providing individuals with an extraordinarily memorable possiblity to read critical
    reviews from this web site. It is usually so cool and as well , full of a lot of fun for
    me and my office co-workers to visit your web site particularly 3 times weekly
    to find out the newest guidance you have. And indeed, I am
    also always motivated with your remarkable ideas you serve.
    Selected 4 areas in this post are unequivocally the
    simplest we have all ever had.

    Feel free to surf to my web-site :: everythingarcades.com

  14. Excellent weblog right here! Additionally your web site lots up fast!
    What host are you the usage of? Can I get your associate link in your host?
    I desire my web site loaded up as fast as yours lol.

    My website … Christian

  15. Pretty part of content. I simply stumbled upon your weblog and in accession capital to assert that I acquire in fact enjoyed account your
    weblog posts. Any way I’ll be subscribing on your augment and even I achievement
    you get entry to consistently quickly.

    my site craksracing.com

  16. you’re really a good webmaster. The website loading speed is amazing.
    It seems that you’re doing any unique trick. Moreover, The contents are masterpiece.
    you’ve performed a great activity in this topic!

    Also visit my web blog Max Brute

  17. Magnificent goods from you, man. I’ve understand your
    stuff previous to and you are just extremely wonderful.
    I actually like what you have acquired here,
    really like what you’re saying and the way in which you say it.
    You make it entertaining and you still care for to keep it
    wise. I can not wait to read much more from you. This is actually a wonderful site.

    my blog post … Leaf Boss CBD Review

댓글 남기기